네이버 예약
카카오옐로우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 HPV infection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을 발생하기 전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예방 백신을 맞는 것입니다. 예방백신은 우리나라에 2007년 9월에 처음 들어왔는데 개발되어 임상 연구기간 5년을 거친 뒤에 몇 미국과 호주 유럽 등에.서 먼저 시판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두가지 종류의 백신이 나와 있고 전세계 108개국에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며 그 안전도와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Q1 어떻게 백신으로 암을 예방하나요?
A
자궁경부암은 원인인 HPV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능력(항체)을 만들면 됩니다.
즉, 독감백신이 독감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것처럼 HPV를 막아주는 백신을 맞으면 이로 인한 암 발생 과정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 경부암 발생 원인의 약 70% 차지하는 HPV 16형과 18형의 감염을 예방하며, 이와 계통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10가지 HPV 유형에 대한 추가적인 예방 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 백신 접종으로 약 80% 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예방법은 백신 접종과 함께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입니다.
Q2 자궁경부암 백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자궁경부암 백신은 외음부 사마귀와 자궁경부암을 동시에 막아주는 제품과 자궁경부암 예방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된 두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약청에 허가를 받아 나와 있습니다.
두 제품이 개발된 지 6년이 지난 지금 초기에 맞았던 대상 모두 HPV의감염과 임의 전단계인 상피이형증을 효과적으로 막아준 것이 임상실험으로 증명 되었습니다.
어떤 백신을 맞을지, 자궁경부암을 어떻게 하면 완전히 예방 할 수 있는 지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담당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에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Q3 접종시기와 방법은?
A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자 하는 만 9세이상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맞을 수 있습니다.
6개월 동안 총 3회 접종 받으면 됩니다.
만일 스케줄의 변동이나임신이 확인되면 내 스케쥴 조정이 가능합니다.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나 중년 여성도 백신을 맞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전문의와 지금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백신 접종을 위하여 백신에감염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검사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모든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과 함께 산부인과 검진을 받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Q4 맞으면 안되는 사람이 있나요?
A
자궁경부암백신은 안전한 백신으로 성관계, 결혼의 유무, 다른 백신과의 동시 접종 등에 관계 없이 현재 앓고 있는 특별한 질환이 있는 여성이 아니면 대부분의 여성이 맞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백신은 그 예방 효과를 최대로 보장 받기 위해서는 성관계를 하기 전에 맞는 것이 가장 좋으며, 최근 연구 결과는 55세 중년 여성에도 그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Q5 생식기 사마귀도 HPV 백신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A
HPV가 발생하는 질병 중에서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예방 할 수 있는 질병이 생식기 사마귀입니다.
생식기나 항문 주위 피부나 점막에 사마귀 형태로 나타나는 피부 질병으로 흔히 콘딜로마 또는 곤지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생식기 사마귀의 90%이상은 HPV6, 11형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6.11형의 HPV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조기검진

Prevention & Care

개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자궁경부암이 과연 생길까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암이 그렇게 흔한 것도 아닌데 과연 나한테 생길까 하는 마음도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몸에서 암이라는 것이 생길 가능성이란 것은 누구에게나 있으므로 운으로만 따질 것은 아닙니다.
특히 자궁 경부암처럼 원인과 발생과정 조기진단법 그리고 예방백신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암은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질병의 발생이 좌우됩니다.
예방백신을 맞는 것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확률을 70-80% 낮출 수 있으므로 근본적인 1차 예방에 실패한다고 하여도 2차로 조기검진을 잘하면 암까지 가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현재 자궁경부암 조기 진단에 이상적인 검사 조합은 다음을 같이 또는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세포검사(pap test)이다.
  • 세포검사와 함게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보조적으로 자궁경부확대촬영술(cervicogram)을 할 수 있다.
  • 세포검사나 확대촬영술로 본 검진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HPV 검사(HPV DNA test)를 할 수 있다.
  • 만일 세포 검사,확대 촬영술, HPV 검사에 이상이 발견되거나, 정상으로 판정하기 애매한 경우 질확대경검사(colposcopy)와 함께 조직검사를 통하여 확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