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버튼
로고
오픈채팅 전화걸기
왼쪽
yeonopy woman's clinic 여노피 스토리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여노피산부인과
오른쪽
이름 여노피산부인과 이메일
작성일 2015-11-02 조회수 2861
연락처 분류 >
파일첨부
제목
임신중, 임신준비 중인 여성은 독감백신 필수!



독감백신 여노피산부인과.jpg


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 여노피 산부인과에서 전하는 여노피 스토리입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환절기 호흡기 질환이 걱정됩니다.

이번 스토리는 독감백신 이야기입니다. 독감은 노약자나 어린이, 어린이집 근무자나 병원 종사자 등에게는 우선 접종이 권고된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임신을 준비중인 건강한 여성이나 현재 임신중인 경우의 산모에게서도 필수 접종이 권고된다고 하므로 참고하셔서 건강챙기시기 바랍니다.


◎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최우선순위입니다.

독감백신은 여노피에서.jpg


임신중에는 혹시 모를 알레르기 반응이나 과민 반응 , 혹은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하여 안전하다고 해도 백신 접종이 망설여집니다.

그런데 임신 산모에게 독감만큼은 반드시 접종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임신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안내문에 의하면

01. 임신부는 중증 인플루엔자 발생 및 합병증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 임신부는 일반인구와 비교해 중증 인플루엔자 감염과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1918년 인플루엔자 대유행시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이 있는 임신부 연구 결과, 43%에서 폐렴이 합병되었고 이 중 52%가 유산하였으며 임신부의 사망률은 27%에 달했습니다. 1957년 인플루엔자 대유행시 미국에서는 사망한 가임기 여성의 반수가 임신부였습니다. 2009년 인플루엔자 대유행시 국내 임신부중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경우는 조기진통, 조기분만의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다고 하므로 반드시 접종을 해야할 백신이 아닌가 싶습니다.

임산부독감백신접종.jpg

문제는 임신산모에게 백신 접종을 했을 때 백신 부작용은 없는지 걱정이 됩니다.

02. 임신부도 인플루엔자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임신부와 태아에 대한 안전성의 측면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과 임신의 연관성을 평가한 여러 연구 결과,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조산, 저체중 출산 등의 위험은 높아지지 않았습니다.

03. 임신부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임신부 뿐만 아니라 영아의 인플루엔자 발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6개월 미만 영아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을 수 없습니다. 이경우 산모가 미리 임신 중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겨있다면 태아에게도 유의하게 항체가 전달되어 면역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은 어머니로부터 얻는 항체가 영아의 인플루엔자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04. 세계보건기구, 국내외 보건기구 및 감염 전문 학회에서는 임신부에 대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의 고위험군이고 인플루엔자 백신이 임신의 합병증을 증가시키지 않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대한민국 질병관리본부, 대한감염학회 모두 임신부에 대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05. 우리나라의 임신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률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 우리나라의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률은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고령자의 높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률에 비해 임신부의 접종률은 4-20%정도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여의사3인진료.jpg


06. 임신부에게 인플루엔자 백신은 최우선으로 적극 권장되어야 합니다.
: 임신부와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예정인 가임기 여성은 인플루엔자백신 접종의 최우선 순위로 백신 접종이 적극 권장되어야 합니다.
 임신부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유행 중에 임신 예정인 사람도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여야 합니다.
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 적어도 인플루엔자 유행 발생 2주 전에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
 권장접종시기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 받지 못하고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되었다면,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중이라도 가능한 빨리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현재 ‘임신을 준비’ 하고 있거나 이미 ‘임신 중’ 이라면 위와 같은 질병관리본부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 안내문을 참고하셔서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독감백신접종.jpg

흔히 문의하시는 백신 접종전 독감백신과 인플루엔자의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인플루엔자는 무엇인가요?
: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매년 겨울철부터 봄에 걸쳐 유행하며 발열, 기침, 두통, 근육통, 피곤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02. 인플루엔자는 위험한 병인가요?
: 젊고 건강한 성인이 인플루엔자에 걸릴 경우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하지만, 임신부와 같은 고위험군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03.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특히 더 위험한가요?
: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비임신부보다 입원율, 합병증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연유산, 조기 분만, 저체중 등 태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04. 어떻게 인플루엔자를 예방하나요?
: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으세요. 세계보건기구는 임신부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최우선 순위로 꼽았습니다.

05. 산모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으면 아기도 보호할 수 있나요?
: 태어난 후 만 6개월이 될 때까지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을 수 없습니다. 임신 중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이 시기의 아기를 인플루엔자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의사진료.jpg

06. 인플루엔자 백신은 안전한가요?
: 안심하세요. 수십 년간 임신부에게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해 왔고, 인플루엔자 백신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함이 증명되었습니다.

07. 인플루엔자 백신은 언제 어떻게 맞나요?
: 인플루엔자 백신은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어느 때나 맞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직전인 10-11월에 맞는 것이 가장 좋으나, 권장되는 시기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지 못하고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되었다면, 유행기간 중이라도 가능한 빨리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생백신(비강으로 접종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은 맞으면 안 되며 근육주사로 맞는 불활화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산전 방문하는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08.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걱정거리가 아닙니다.
: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으면 주사 맞은 부위의 통증, 발적, 붓기가 소수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가벼운 몸살기운, 미열,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들은 면역생성과정 중 유도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저희 여노피 산부인과에서는 임신을 준비중인 예비 산모 뿐 아니라 영유아를 돌보는 여성분들 , 그리고 현재 임신 중인 산모분들에게 독감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열감이나 특별한 신체 질환이 없는 시기에는 언제라도 백신 접종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노피_150508 (6).jpg

임산부 독감백신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신 시간에 언제든 02-757-4747, 010-2377-0052 번으로
전화주시면 자세히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http://goto.kakao.com/@여노피산부인과
카카오톡 친구찾기 아이디: ynp0052
감사합니다.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곳! 여노피 산부인과
02-757-4747, 010-2377-0052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이전글 임신 중 태아기형과 방사선조사
다음글 폐경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