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 여노피 산부인과입니다.
여성측에서 반 영구적으로 활용 가능한 피임방법에는 나팔관 결찰술이란 것이 있는데요.
이번 스토리에서는 자궁경을 통한 난관 피임법의 유래와 시술 시 고민해봐야 할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을 이용한 난관 피임법 (Hysteroscopic contraception)
최근에는 국소마취하에 자궁경을 활용하여 반영구적으로 난관을 묶어주는 피임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 시술은 자궁에서 나팔관으로 이행하는 부위(Utero-Tubal junction)를 묶고 막아줌으로써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통로를 원천 차단하는데서 고안된 것이라는데요.
기혼 여성들이 많이 활용하는 기존의 피임법인 자궁내장치(IUD= 루프 )의 시술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즉 , 자궁내 피임장치인 루프(IUD) 삽입을 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루프를 하게되면 많은 여성들이 월경량의 증가, 빈번한 자궁출혈, 자궁의 간헐적인 수축이나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수축으로 인한 골반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또한 잦은 자궁내막염증이나 질염, 골반염의 위험도 증가, IUD의 자궁강 이탈 등의 문제점들을 임상에서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난관결찰술을 통해 피할 수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나팔관의 가장 얇은 부위인 난관의 협부(Isthmic portion)에서 난관을 전기소작으로 폐쇄시키거나 묶어서 피임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임신을 막는 영구 피임시술의 역할을 하지만 이 부위의 난관피임법은 반드시 복강경 시술을 해야 하고 시술 시 전신 마취가 필수이며 또한 수술 이후에도 아랫배가 가스주입으로 팽만되고 더부룩하여 시술 후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는 하복부 통증 등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복강경하 시술이 아닌 자궁경을 이용한 난관 피임법도 있어서 복강경 시술을 할 때의 부작용들을 피하면서 높은 영구 피임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을 활용한 피임방법은 여성의 자궁경부를 경유하여 국소마취하에 시술을 하는 Transcervical tubal sterilization입니다. 1960~1970년대에 자궁경부를 통한 난관을 막는 영구피임방법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되었다고 하는데요. 조그만 삽입관을 자궁의 경부에 통과시켜서 결찰을 하고자하는 자궁 난관 이행부까지 도달시켜 이 부위의 나팔관을 막아주는 일종의 경화물질(Sclerosing agent)인 Phenol-mucilage를 주입하거나 또 다른 경화물질인 Quinacrine HCL, 혹은 실리콘 등을 이용하여 난관 전체에 주입하여 채우는 방법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관련 논문을 인용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자궁경 피임 시술법은 미국 식약청(FDA)에서 2가지 시술방법을 공인하였습니다. 1. 2002년 공인된 Essure장치는 부드럽고 미세한 스테인리스 내심(inner coil)과 바깥의 니켈 티타늄 합금 코일의 2중 구조로 되어 있고, 내심 코일은 폴리에릴렌 수지로 덮여 있는 장치입니다. 자궁경을 이용하여 시술하고자 하는 나팔관(channel)을 통해 본 미세장치를 난관구까지 밀어 넣어 자궁 난관 이행부까지 도달해서 미세장치를 장착하게 되는데 밀어 넣었던 운반철사(delivery wire)는 빼내게 되고 미세장치는 난관근위부에 닻처럼 걸려 남게 됨으로써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피임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방법입니다.
2.다른 한가지 방법은 2009년에 공인된 Adiana 시술법인데 이것은 자궁경을 시행하면서 난관의 Interstitial portion에 전류관을 넣어 전류를 60초 동안 흐르게 하여, 64℃로 조직을 익혀 Interstitial portion에 superficial injury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3.5mm 실리콘 기질을 관을 통해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두가지 시술은 숙련된 산부인과 전문의에 의해 국소 마취하에서 시행하고 입원이 필요없기 때문에 간단히 외래에서 시행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시술이 끝난다고 해서 바로 피임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후 양쪽 난관이 효율적으로 막혔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방사선 조영을 통해 HSG( 자궁나팔관 조영술)상에서 Essure시술장치가 잘 장착되었는지는 단순 X-Ray, 초음파 검사, CT, MRI 등을 체크함으로써 Essure 장치를 확인 할 수가 있으며, 양쪽 난관이 막힌 것은 HSG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diana 시술은 X-ray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유일한 확인 방법은 HSG를 시행하면서 조영제의 복강내로의 유출( Peritoneal spillage)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으로 확인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HSG로 양측 난관이 완전히 막혔다는 확진이 되기 전까지는 콘돔과 같은 또 다른 피임 방법을 병용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자궁경 시술의 문제점 위의 두가지 방법에 의한 피임시술 이후 장치를 시술받았던 3%의 여성에서 부작용을 호소하였는데 어지러움증, 복통, 구토, 오심, 소량의 질출혈등이 보고되었고 드물게 나팔관 천공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상의 부작용은 숙련된 전문의에게 받으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합병증입니다.
아무래도 자궁경을 이용한 시술이다보니 부종이나 , 시술부위 주위 조직의 손상, 출혈, 감염 등의 우려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피임방법이 완벽할 수는 없듯이 자궁경을 활용한 피임시술법 역시 피임실패율이 보고되는데 1년에 1.1%, 2년에 1.8%의 실패율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시술 이후 임신을 다시 원하여 난관 복원이 필요한 경우 나팔관 문합술을 시행할 경우는 재임신이 이루어지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영구적인 피임을 목적으로 하는 피임방법이므로 다시 임신을 하고자 계획이 있으면 일반 경구용 피임법이나 자궁내 장치 등 다른 방법의 피임을 하는 것이 좋고 복강경이나 자궁경을 활용한 영구적인 피임법은 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실상 임신 성공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 경우 양 시술 모두 시험관임신으로 임신유도를 해야겠습니다.
피임은 많은 여성들의 고민거리일 수 있지만 향후 더 이상의 임신계획이 없다면 자궁경이나 복강경을 통한 피임방법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마취시술이 필수이고 수술을 한 것에 비해 다른 경구 피임법 등과의 피임률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신중하게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신 시간에 02-757-4747, 010-2377-0052 번으로
전화주시면 자세히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곳! 여노피 산부인과
02-757-4747, 010-2377-0052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