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Best value of yours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당당하고 아름다운 여성이 되는 곳. 여노피 산부인과 입니다.

이름 이메일
작성일 2014-08-24 조회수 12302
연락처 분류 >
파일첨부
제목
임신중 철분제 복용이 꼭 필요한가요?-강미지 대표원장님 칼럼입니다.

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여노피산부인과입니다.

이번달에는 저희 대표원장님이신 강미지 원장님께서 임신 중 흔히 권고되는 철분제 복용시 위장장애가 심해서 꼭 먹어야할지 문의주신 부분에 대한 1분 Q&A 조언을 주셨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모체로부터 철분 소모량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임신 20주 이후부터는 빈혈이 없는 산모라도 철분제 복용이 권고되는데 이는 태아에게 소모되는 양을 보충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산후 출혈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분만 당시 산후 출혈 정도나 모유수유여부에 따라 출산 이후로도  2~3개월 정도는 철분제 복용이 추천됩니다.
 보통 임신을 하게 되면 일반적인 철분제 권고량은 (순수철분) 20mg -40mg입니다.
만일 빈혈이 있는 임산부라면 그 철분권장량은 (순수철분) 80-150mg 입니다.

철분은 공복 상태에서  흡수가 가장 잘되며 아침 일찍 , 혹은 자기 전에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는 철분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오렌지 쥬스 등과 같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잘 알려진 것처럼 계란노른자,키위,깻잎,간,시금치,콩류,사과,당근,미나리, 닭고기 등의 육류입니다.

적절한 영양섭취와 함께 임신 중기 철분제 복용은 필수인데요. 문제는 철분제 복용시 소화불량이나 변비, 위장장애, 복부 팽만감 등이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철분제 복용시 불편감으로 인해 철분제를 꼭 먹는게 좋을지, 만일 철분제 복용을 하지 않는다면 그 대안은 없는지에 대한 문의가 있어 이에 대한 조언을 안내하겠습니다.


임신중 철분제복용.jpg 


Q: 임신 24주입니다. 엽산 복용 이후에 임산부용 비타민을 먹어왔는데, 20주 즈음에 소화가 너무 안 되고 변비가 생겨서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였습니다. 캡슐형 유산균도 소화가 잘되지 않아서 먹다가 끊었습니다. 철분제도 변비와 속 쓰림이 심하다고 해서 두려움에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임신 전에도 헤모글로빈 수치는 14였고, 임신 초기 산전검사 시에도 14였습니다. 평소 고기를 좋아하는데 요즘 들어 고기도 별로 안 먹고 싶고 가슴 두근거림 증상만 조금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출산할 때 위험할 수 있다 들었는데, 철분제를 출산 전까지 안 먹어도 상관이 없나요? 아니면 다른 대체식품이나 요법이 있을까요?


A. 임신 20주 이후에는 출산에 대비하여 철분제 복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분만 당시 출혈 및 산후 출혈에 대비하고, 임신 중 철분 소모에 따른 보충을 위해 철분제 복용을 임신 중기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철분제 복용으로 인해 복부의 더부룩한 팽만감이나 변비 등으로 인해 위장장애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빈혈 수치는 매우 좋은 경우이므로 철분제 복용으로 소화가 현저히 안 되거나 불편하다면 식단을 신경 써서 준비하는 쪽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식품들은 간,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 깻잎, 파슬리, 시금치 등입니다. 다만 이들 식품으로부터 섭취 가능한 철분의 양은 철분제의 함유량에 비한다면 매우 적은 양이라서 임신 말기에 다시 한 번 혈액검사 등을 통해 철분제 복용이 필요할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될 수 있으면 철분제 복용은 공복시, 식전에 하되 위장장애가 지속한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해조류나 채소 등을 충분히 병행 섭취하면서 철분보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철분제는 우유나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시 흡수율이 저하됩니다. 또한 종합비타민제를 통해 철분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철분 단독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몸에서 복용에 따른 불편감이 더 크다면 철분제를 지속복용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음식이나 식단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보완하려는 노력이 중요하겠습니다.
기타 임신중 철분제 복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여노피 산부인과의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3.jpg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이전글 초등학생의 생리통 약복용 괜찮은가요?-강미지 대표원장님 보도자료입니다
다음글 피임약복용과 질출혈- 강미지 대표원장님 칼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