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여노피산부인과입니다.
이번달에는 저희 대표원장님이신 강미지 원장님께서 임산부 두통에 대한 1분 Q&A 조언을 주셨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초기부터 두통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비인후과적인 축농증이나 안과적인 난시 등의 선행질환 없이도 어지러움증과 함께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대증요법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비교적 안전한 두통약 등을 산부인과 전문의상담하에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도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두통과 함께 시야장애나 구토증세 등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의식장애나 현기증 등이 동반되는지, 진통제를 복용해도 잘 호전되지 않는 경우라면 임신 중독증이나 다른 신경과적인 이상 등은 없는지 면밀히 전문의진찰이 필요하다고 하니까 임산부 두통으로 고민중인 분들은 저희 여노피 산부인과의 전문의 진찰을 통해 전문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 둘째를 임신한 이십 대 후반입니다. 첫째 때와는 달리 둘째 임신 후 현재까지 왼쪽 관자놀이 쪽 머리가 깨질 것처럼 너무 아픕니다. 임신 후 두통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지만, 저는 생활이 힘들 정도로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병원에서 두통약도 처방받아서 먹어봤지만, 그때뿐이고 불안해서 계속해서 약을 먹을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A. 임신하게 되면 임신 관련 호르몬의 변화 및 낮아진 혈관 압력, 둘째 임신이다 보니 첫 아이 육아에 대한 육체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긴장성 두통 등이 심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두통약이 일시적이나마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하시고 피곤하고 졸릴 때는 잠시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그리고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경우였다가 임신으로 카페인 섭취 등을 아예 하지 않고 있다면 선호하는 커피 한잔 정도는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리라 여겨집니다.
운동이나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도 통증이 악화한다면 임신 관련 호르몬 변화에 의한 두통이 아니고 다른 질환에 동반된 두통과의 감별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진료를 담당하는 주치의에게 두통의 양상이나 심해지는 정도 등을 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조건 두통이나 빈혈감이 있다고 해서 실제 빈혈이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고 하므로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요법이 임신중에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계십니다.
기타 임신중 두통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편하게 저희 여노피로 문의바랍니다.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곳! 여노피 산부인과
02-757-4747, 010-2377-0052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