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 여노피 산부인과입니다.
점차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젊은 여성들에서도 유방암 발견이 되었다는 임상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유방암 예방을 위하여 경구 피임약이 가지는 예방효과에 대해 저희 여노피의 대표원장님이신 강미지 원장님께서 관련 칼럼을 기고해주셨습니다.
임신 계획이 없고 출산이나 수유 등 유방암을 예방할수 있는 기회가 없는 여성의 경우 지속적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일방적 자극으로 인해 유방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성향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기전이 유방암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임약은 이러한 일방적인 에스트로겐 과자극을 보완함으로써 유방암 예방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이나 출산 및 수유등의 상황이 유방암 예방에 있어서 효과적인 안전장치가 될 수 있는 것이니만큼 피임약을 복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배란을 억제하고 임신을 막는 것이 또 다른 유방암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여성 호르몬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강미지 대표원장님께서는 권유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상징과도 같은 유방을 유방암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키자는 취지의 핑크리본 캠페인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2년부터 매년 유방암 조기검진의 필요성을 홍보하기 위한 건강강좌나 여러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평소 규칙적인 식이패턴을 유지하고 지나친 동물성지방 섭취를 제한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운동 등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이 더욱 특별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건강에 대해 평소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편하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