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 여노피 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리는 태아 기형유발 약물입니다.
임신인줄 모르고 약을 복용해서 임신 진단되자마자 걱정하는 초기 임신부들이 많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두통이나 몸살기운 등이 동반되면서 피곤하고 감기와 같은 초기 증상이 있기 때문에 단순한 감기몸살인줄만 알고 감기약을 드시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고 두통이나 몸살 , 혹은 치과에서 발치후 항생제 등을 드신 후 뒤늦게 임신임을 확인하는 경우인데요.
모든 약이 임신시 태아에게 기형을 유발하거나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태아에게 기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기형 유발 약물은 영구적으로 태아의 형태나 기능의 변형을 일으키는 약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물실험이나 그간의 임상사례에서 기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약들은 특정 시기에 복용함으로써 관련 기형을 유발하는데 특정시기라는 것은 임신 전기간이 아니고 약의 영향을 민감하게 받는 일정한 시기를 의미합니다.
주의가 요구되는 약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태아 기형유발물질로 증명되었거나 의심되는 약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ACE 억제제(ACE inhibitor), 다나졸(Danazol), 디에틸스틸베스테롤(Diethylstilbesterol),
래디오액티브 아이오다인(Radioactive iodine), 리듐(Lithium),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메티마졸(Methimazole), 발프로익애시드(Valproic acid), 부설판(Busulfan),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 아미노프테린(Aminopterin), 아시트레틴(Acitretin)
아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안드로젠(Androgens), 에트레티네이트(Etretinate),
카바마제핀(Carbarmazepine), 코우마린(Coumarins), 클로르바이페닐스(Chlorbiphenyls),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트리메사디온(Trimethadione), 페니실라민(Penicilamine), 페니토인(Phenytoin)
이러한 약을 혹시라도 복용하게 된 경우는 임신 몇주에 복용을 하였고 어느 정도의 용량에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기형발생정도나 기형관련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약을 금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련질환을 앓고 있는 산모의 경우 필요에 의해 항전간제 등은 의료진의 판단하에 치료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상회하여 제한적 허용이 된다고 합니다.
임신중에 복용했을 경우 태아에 대해 위험성을 고지하는 가장 보편적인 분류법은 FDA분류방식입니다.
미국 FDA에서는 태아에 약물이 미치는 영향을 카테고리 A 등급(가장 안전한 경우)부터 카테고리 X 등급(태아에 대한 기형발생 가능성 있으므로 사용 금지)까지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였습니다.
* Category A - 인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임신 초기에 태아에 대해 위험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임신 말기에도 위험의 증거가 없는 경우)로써 태아에 해를 주는 것과 거리가 먼 경우.
* Category B - 동물실험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이 나타나지 않았거나, 인체를 대상으로는 확실하게 증명되지 않은 경우. 동물실험에서 유해한 영향을 나타냈으나, 임신 초기의 여성에서 증명이 안된 경우(임신 말기 위험의 증거는 없음)
* Category C - 동물실험에서 태아에 유해한 영향(기형, 태아사망 등)을 나타냈으나 인체에 대한 실험결과가 없는 약물, 또는 인체나 동물에 있어서의 연구가 아직 없는 약물(태아에 대한 위험성 보다 산모의 건강을 위해 사용시 이롭다고 판단될 때에만 사용)
* Category D - 태아에 대한 위험이 증명되었으나 산모에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태아에 대한 위험보다 큰 경우(임부의 생명이 위급한 경우나 다른 약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
* Category X - 인체와 동물 모두에서 태아의 기형이 증명된 약물 (임산부, 가임 여성에게 금기)
초기 임신임을 모르고 일정기간 동안 약을 복약한 경우이거나 임신 시 약물을 복용해야 할 경우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충분한 설명과 자세한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모의 건강을 위해 부득이 치료약이 필요한 경우라면 약물용량이나 약물복용기간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세운 후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복용하는 동안 몇몇 약제들은 혈액검사 등으로 혈중 약물농도나 치료 효과등에 대한 추적관찰등이 필수입니다.
임상에서 산모들이 흔히 복용한 후 태아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고민하는 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식약처) * 진통/해열제 : 아스피린(Aspirin) (D 또는 C) * 항응고제 : 와파린(Warfarin) (X) * 항경련제 : 페니토인(Phenytoin) (D),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D), 발프로산(Valproic acid) (D),페노바르비탈(Phenobarbital) (D)
* 혈당강하제 : 인슐린(Insulin) (B 또는 C, 인슐린 종류에 따라 달라짐) ※ 당뇨 관리가 잘 이루어 지지 않거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저혈당 및 고혈당은 오히려 태아기형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의료진의 판단 하에 인슐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항생제 :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아미카신 (amikacin)] (D), 겐타마이신(gentamycin) (D), 토브라마이신(tobramycin) (D), 네오마이신(neomycin) (D), 카나마이신(kanamycin) (D)],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D 또는 B)
* 심장약 : 베타차단제류(Beta-blockers), 아테놀올(atenolol) (D), 프로프라놀올(propranolol) (C)
* 비타민제 : 비타민A(Vitamin A) (X),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X)
* 기타 : 알코올(Alcohol) (D), 흡연(매일 10개피 이상 흡연 시 자궁 내 발육부전, 미성숙, 유산 등의 빈도가 증가하므로 태아 기형과의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성장발육 부진 등의 합병증이 유도되므로 임산부의 흡연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임신산모가 무조건 약을 먹지 못하고 증상이 있어도 참아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산모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빠른 회복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가능한 약제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1. 산모의 기침: 디펜하이드라민, 코데인 덱스트로메토르판
2. 변비: 도쿠세이트소디움, 글리세린, 락툴로스, 미네랄오일, 마그네시움 하이드록사이드 등을 먼저 사용해 본 후 변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대안으로 비사코딜, 페놀프탈레인 사용
3. 임산부 두통: 아세트아미노펜을 먼저 사용해 본 후 두통이 악화되거나 증사의 호전이 없으면 제한적으로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하에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사용
4. 입덧(임신 오조), 구토: 다이클렉틴(독시라민 + 파라독신)
5. 알레르기성 비염 : 국소적으로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 크로몰린, 디콘제스턴츠, 나파졸린, 페닐에프린 등을 사용해 볼수 있고 전신적으로는 디펜하이드라민, 디멘하이드리네이트 사용가능
6. 속쓰림, 위궤양: 제산제, 마그네시움, 하이드사이드, 알루미늄 하이드록사이드, 칼시움카아보네이트, 라니티딘
7. 피부가려움증: 국소적으로는 모이스쳐링 크림 또는 로션, 알루미늄 아세테이트, 칼라민로션,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전신적으로는 하이드록사이진, 디펜하이드라민, 클루코코르티코이드, 아스테미졸 등을 제한적으로 활용합니다.
8. 고혈압: 라베타롤, 메틸도파를 사용할 수 있고 제한적인 대안약제로 베타 블록커, 하이드랄라진 등을 치료에 보조적으로 활요합니다.
9. 산모 우울증 : 삼환계 항우울증 약물
10.갑상선 기능항진증: 프로필티오우라실
11. 갑상선 기능저하증: 신지로이드 12. 산모의 심한 여드름: 에르스로마이신, 클린다마이신, 벤조일 퍼록사이드 등을 국소적으로 활용합니다.
임신 중 복용하신 약물상담을 원하시는 산모님들은 편하신 시간에 카톡 ( ID: ynp0052)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신 시간에 언제든 02-757-4747, 010-2377-0052 번으로
전화주시면 자세히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곳! 여노피 산부인과
02-757-4747, 010-2377-0052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